국내 연구진, 조현병 밝히다

제목 : 조현병 원인, 국내 연구진이 찾았다..치료법 개발 탄력

출처 : 머니투데이

링크 : https://news.v.daum.net/v/20210311130007501

요약 : 카이스트 의과학대학원 이정호 교수 연구팀이 미국 스탠리 의학 연구원 김상현 박사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후천적으로 발생한 뇌 특이적 체성 유전변이가 유전병 발병의 원인이 되고 있음을 규명했다. ‘체성 유전변이’란 일반적인 유전변이를 일컫는 생식 유전변이와 달리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유전변이를 말한다. 발생 시기에 따라, 몸 전체 또는 특정 조직에만 존재하기도 한다.

연구팀은 환자의 기존의 연구와 달리 뇌에서만 존재하는 체성 유전변이를 관찰했다. 체성 유전변이가 특정 조직에서만 존재하는 경우 혈액이나 침에서 검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연구팀이 조현병 환자 27명의 사후 뇌 조직을 ‘전장 엑솜 유전체 서열’ 기법으로 분석한 결과, 환자들의 뇌에서 뇌 특이 체성 유전변이가 발견됐다. 뇌 특이 체성 유전변이가 뇌의 신경회로를 망가뜨려 조현병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연구팀은 카이스트 교원 창업 기업인 소바젠과 뇌 체성 돌연변이 연관 조현병 환자 진단과 치료법을 개발할 계획이다.

내 생각 : 이 세상에는 우리가 아직 알지 못하는 인체의 비밀들이 있다. 이번 조현병의 경우에도 그러했지만, 국내 연구진의 노력에 그 비밀의 실마리가 보였다. 이처럼 많은 병들의 비밀이 밝혀져 이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의 삶이 행복해졌으면 좋겠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