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치료 투명 패치

제목 : 붙여서 여드름·염증 치료하는 투명 패치

출처 : 이웃집과학자

링크 : https://1boon.daum.net/scientist/1867

요약 : 수많은 청소년들의 고충인 여드름과 같은 피부질환들은 따뜻한 열을 가해주는 ‘온열 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그 원리는 피부에 열을 가해 혈관이 확장되면서 혈액 순환이 원활해져 염증이 완화되며 피부를 구성하는 콜라겐 분자의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 약물의 침투를 돕는 것이다. 기존의 온열패치는 기능 부위가 한정적이며 불투명해 쉽게 눈에 띄는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연구로 연구진은 모든 구성요소가 투명하고 유연한 온열패치 개발에 성공했음을 입증했다.

핵심 부품인 ‘전극’을 투명하고 유연하게 만들기 위해 ‘메탈릭 글래스’와 ‘나노 와이어’를 사용했다. 인듄주석산화물을 소재로 삼는 기존 투명전극은 휘어지거나 늘어나지 않아 피부 부착 장치의 부품으로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메탈릭 글래스를 미세한 그물 구조로 제작하고 그물 사이의 빈 공간을 나노 와이어로 채워 전도성이 높고 유연한 투명 전극을 구현했다. 또한 ‘전기수력학 프린팅 기법’을 이용해 은 잉크를 격자무늬로 찍어내어 투명 배터리를 제작했다.전극과 배터리는 통신 회로와 연결되어 무선으로 패치를 충전할 수 있다. 충전한 패치를 가볍게 누르면 온열이 발생하여 어디서든지 사용이 가능하다.

피부의 생리학적 변화를 관찰한 결과, 혈류량이 13분 동안 증가하고 수분흡수도 약 1.9배 증가함을 확인했다.

내 생각 : 그동안 일어나고 자기 전에 비누로 세안할 때 찬물로 하는 것이 시원해서 가장 차가운 물로 해왔다. 하지만 이번에 알게된 온열 요법에 따르면 전혀 소용없다는 것을 알았다. 역시 사람은 배워야 한다고 다시금 생각했다.

사진 출처 : IB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