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 보고서 2차

주제 : 전통 한옥에 담긴 과학 기술

보고서를 쓰는 이유

1. 우리는 대부분 고층의 아파트에서 살고 있지만, 조선 시대까지만 해도 우리의 조상들은 한옥에서 생활해왔다.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한옥에 과학 기술이 담겨져 있는 것이 흥미로워서 알아보게 되었다

서론

1) 한옥이란?

-한옥은 한국의 전통 건축양식으로 지은 집으로, 서양식 주택인 양옥에 대비하는 말이다. 한한옥은 난방을 온돌과 냉방을 위한 마루가 균형있게 결합된 구조를 갖추고 있다. 대륙성 기후와 해양성 기후가 공조하는 한반도의 더위와 추위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한국만의 독특한 주거 형식이다.

2) 한옥의 종류

-전통한옥의 경우 초가(草家)과 기와집이 있다. 초가는 갈대나 새를 엮어 인 지붕을 새나리지붕이라고 하며, 비교적 수명도 길고 깨끗하지만 농촌에서는 주로 볏짚으로 인 것이 많다. 초가의 장점은 단열과 보온성이나 여름철에는 벌레, 화재의 위험, 특히 인근 화재 때는 비화되기 싶다는 단점 또한 존재한다. 볏짚으로 인 것은 매년 1번씩 다시 이어햐 하기에 자료의 손실 또한 분명하다. 주로 일반 농민들이나 안빈낙도를 추구하는 선비들이 살았다.

기와집은 기와로 지붕을 만든 집이다. 보통 찰흙으로 만든 검은 기와를 많이 썼으나, 신분이 높은 사람이 거주하는 집은 푸른 유약을 발라 청기와로 지붕을 이기도 하였다. 당시대의 기와는 상당히 비쌌기에 일반 농민들이 기와집에서 사는 것은 힘들었다. 조선시대 기와집은 유교의 영향을 받아 남자와 여자가 생활하는 공간이 철저히 구분되어 있었다.

본론1

-초가를 지으려면 지붕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지붕의 재료에 따른 분류는 순수 초가와 샛집으로 구분된다. 순수 초가는 볏짚으로 이어을 엮어 지붕을 한 것이다. 샛집은 새로 이어 지붕을 만든 것이다. 지붕에 새를 이는 것은 1, 2년에 한 번씩이다.

형태의 따른 분류는 지역에 따라 지붕을 이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난다. 제주도의 경우, 이엉이 태풍에 날아가지 않도록 새끼줄이나 그물로 덮어 지붕 위는 새끼줄의 격자무늬가 생기게 한다. 전라남도 등지의 초가지붕 위에는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유지기라는 것이 있다. 이같은 지역에서는 초가지붕의 용마루에 굵은 통대나무나 통나무를 가로지르고 이 위에 용구새를 덮고, 나무와 나무의 이음새나 좌우 양측에 볏짚 한단 가량을 단단히 묶어맨다.

초가의 다양한 유형의 지붕은 뒷날 기와지붕의 형태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2. 한옥을 만드는 데 이용되는 재료

-한옥을 만드는 데 있어 필요한 것은 대부분 자연 속에서 얻을 수 있다. 기둥은 나무를 다듬어 세울 수 있고, 기와는 흙을 구워 그 모양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이것들을 연결시켜 주는 것은 ‘황토’이다. 황토를 쓰는 하는 이유는 ‘습도 조절 기능’이다. 사람이 살아가는 주거 공간의 습도롤 가장 적절하게 맞춰주는 역할을 흙이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핵자기 공명실험을 통해 흙의 습도 조절 기능을 확인해본 실험이 있다. 반죽된 흙과 콘크리트 구조물 덩어리를 전자 현미경 속에 넣고 밀도 차이를 확인했다. 그 결과, 콘크리트 구조는 견고하게 결합되어 있는 반면에, 흙은 수많은 다공질의 느슨한 구조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바로 이 다공질이 습기를 빨아들이는 스펀지 역할을 한다.

앞서 서술한 기단은 비가 오는 날 빗물이 튀는 것과 습기가 올라오는 것을 막기 위해 건물 바닥에 돌을 쌓거나 다른 자재를 써서 쌓아올린 단을 말한다. 이 기단은 돌만을 이용해 만들거나, 기와와 벽돌을 함께 섞어 만들기도 하고, 돌과 벽돌을 섞어 쓰기도 한다.

주춧돌 위에 세워지는 기둥은 나무를 다듬어 세우는데, 이 나무의 종류로 소나무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유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자라며, 모양의 변형이 가장 적다. 또한 굵고 튼튼하기 때문에 ‘소나무’를 기둥의 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한다.

한옥의 창문을 보면 한지로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채광과 통풍을 고려한 것이다. 채광의 관점에서, 한지를 창문의 재료로 선택함으로써 한지를 통하여 들어오는 햇살은 강렬하지 않고 은은함을 주어 방 분위기를 차분하고 아늑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통풍의 관점에서, 한지는 바깥의 신선한 공기를 들여오고, 방 안의 탁한 공기를 내보냄으로써 공기를 순환시킨다. 이를 통해 방 안 공기의 습도와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시킨다.

3. 각 한옥의 장단점

본론2

1. 한옥에 나타난 과학 기술 원리

1) 냉방

2) 난방

-한옥의 난방 시스템은 ‘온돌’이다. 한옥의 구조를 살펴보면, 아궁이

3) 습도

4) 방음

5) 내구성

-한옥은 땅을 다진 뒤 주축돌을 놓고 그 위에 수직으로 기둥을 세운다. 아파트나 양 무게중심이 아래에 있는 것과는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주춧돌을 제외하고는 다른 부 분이 교체 가능하다는 점이 있다.

한옥의 기둥은 대부분 나무로 만들기에 습기에 취약하다. 이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 해 기단을 쌓는다. 기단이란 집터를 잡고 반듯하게 다듬은 다음 터보다 한층 높게 쌓 은 단을 말한다. 기단을 만드는 이유는 지하수나 빗물이 집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또한 기둥을 거쳐 주춧돌을 통해 기단에 전달되는 지붕의 하중을 골고루 분산시키기 위함도 존재한다. 기단은 집이 기울거나 가라앉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2. 과학 기술 원리에 따른 한옥과 현대 건축물 비교와 각각의 장단점

한옥과 단독 주택의 비교

1) 냉방

2) 난방

3) 습도

4) 방음

5) 내구성

한옥과 아파트의 비교

1) 냉방

2) 난방

3) 습도

4) 방음

5) 내구성

결론

1) 한옥의 가치

2) 보존의 필요성

3) 21세기의 한옥

<참고 문헌>

사이트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446536&cid=51648&categoryId=51648

논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